빅애스크 이야기

기후변화의 파수꾼, 한살림의 ‘힘내라, 빅 애스크!’

매장서 과일과 채소 보면서 기후변화 피부로 느껴

 

생활협동조합, 한살림의 조합원들께서 기후변화대응법을 제정하라는 빅 애스크 서명에 동참해 주고 있으신데요,

한살림 서울, 고양파주, 청주, 경기서남부, 제주 등지에서 보낸 서명용지가 빅 애스크 네트워크 사무국으로 속속 도착하고 있습니다.

10월15일 기준 한살림에서만 모두 5,874인의 서명이 집계되었는데요,

한살림은 매장 서명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조합원 교육도 상시 실시하고 있답니다.

일례로 지난 7월26일 한살림 고양파주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육 현장을 소개해 드릴게요.

빅애스크-뉴스레터-메인화면

환하게 웃고 있는 참가 학생들.. 지금부터 이 날의 행적을 따라가 볼까요?

크기변환_20140726_103406

학생들은 먼저 기후변화 문제와 빅 애스크 운동에 대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layout 2014-10-27

그리고 ‘어떻게 하면 기후변화 문제가 쉽게 설명이 될까?’ 캠페인 도구를 직접 만들기 시작했지요.

layout 2014-10-27 (1)

와~ 이런 결과물들이 나왔네요! @@

layout 2014-10-27 (2)

 스스로 제작한 캠페인 물품을 들고 한살림 매장에서 서명운동을 진행하는 학생들

크기변환_20140726_140708

거리로도 나왔습니다 ^^

한살림의 6천여 서명의 힘은 이렇듯 그냥 나온 것이 아니랍니다.
한편 빅 애스크 네트워크 사무국은 한살림의 빅 애스크 서명운동을 더 자세히 알고 싶어서 한살림 서울 상계 매장의 박남옥 팀장님을 찾아갔어요.

Q: 반갑습니다, 팀장님. 매장 소개부터 해주세요.
A: 한살림 서울 상계 매장은 문을 연 지 3년이 넘었어요. ‘자주관리 매장’이라고 해서 활동가 각자가 팀장이라는 생각으로 일하고 있어요.

Q: 매장에서 서명운동이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가까이 계시면서 어떤 점을 보셨나요?
A: 매장에는 주로 조합원분들이 오시는데 이런 서명운동에 유리한 점이 있어요. 아무 설명 안드려도 매장을 찾으시는 분들이라면 무슨 내용이신지 알고 흔쾌히 서명에 동참해 주시거든요. 저희가 일이 바쁘지 않을 때는 직접 설명도 해드리지만 바쁠 땐 그러지 못하는데요, 방문객들은 이미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해 알고 있으세요.

Q: 설명이 필요없다니 신기한데요? 평소 조합원들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이 있나요?
A: 강좌들이 있어요. 주최에 따라 한살림 서울 강좌, 지부별 강좌 그리고 매장별로 나눠져서 진행되는 강좌도 있지요. 아무래도 동네 단위로 갈수록 접근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어요. 다양한 소모임을 통해서 공부도 하고 있고요.

Q: 기후변화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나요?
A: 기후변화 이야기는 기본이에요. (어떤 강좌를 하든) 기후 얘기를 항상 연관 짓곤 하죠. 기후로 인해 과수나 채소가 잘 자라지 못하는 상황, 기후 때문에 생긴 병충해 등등. 매장에서 직접 작물을 접하다 보니 그런 기후의 영향을 체감하지 않으려야 않을 수가 없어요. 예를 들어 물이 들지 않은 과일을 보며 기후변화를 느낄 수 있죠.

Q: 기후변화대응법이 왜 제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A: 법적인 게 필요하다고 봐요. 말로만 기후변화 대응하자고 하면 안하니까요. 매장에 있으면 과일과 채소를 통해 기후변화를 피부로 많이 느껴요. 예전같지 않은 기후를 보면서 사니까 막연하게 생각하는 사람들과는 다른 생각을 갖게 되더라고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못하잖아요. 많은 사람들이 기후변화에 관심을 갖게 하려면 기후변화 대응이 빨리 법제화 되어야겠죠.

Q: 앞으로 계획은요?
A: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동참하려 합니다. 언제든지! 맡겨주세요!
(주: 한살림은 지난 여름에 이어 올 겨울 다시 한 번 빅 애스크 서명운동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빅 애스크 네트워크 사무국)

 

Add Comment Registe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