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소식

>평창에서 열릴 생물다양성협약 총회

올해 강원도 평창에서는 9월29일부터 10월17일까지 3주간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 총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1992년 리우에서 개최된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기후변화협약과 함께 채택된 이 협약은 생물다양성의 보전, 생물다양성 구성요소의 지속가능한 이용, 유전자원 이용으로 발생하는 이익의 공정하고 공평한 분배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올해 당사국 총회의 주제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생물다양성(Biodiversity for Sustainable Development)으로 주요 협상 의제는 1) 생물다양성 전략계획/아이치 목표(2011-2020) 이행 중간점검 및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한 이행로드맵 협상, 2) 유전자 접근 및 이익 공유에 관한 나고야 의정서 이행체계 구축,  3) 2015년 이후 유엔개발의제(Post 2015  Development Agenda) 및 지속가능발전 목표 설정에 생물다양성과 관련된 목표 반영 등이다.

크기변환_751ce2096708a00473e03df1cace0624

Credit Todd W. Pierson/University of Georgia

>생물다양성 파괴할수록 기후변화 더 심해진다

그럼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은 서로 어떤 관계가 있을까 ?

생물다양성과 기후변화의 관계는 두 가지 측면에서 매우 역동적이다. 첫째, 생물종은 생존을 위해 특정 환경에 오랫동안 적응되어 있어 급변하는 환경은 생물종에 매우 위협적이다. 둘째, 생물다양성 자체가 지구행성 체계와 일치함으로써 기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데 기여한다.

새천년 생태계 평가보고서(2005)에 따르면, 이 세기가 끝날 때까지 생물다양성 손실의 주요한 요인 중의 하나로 기후변화를 들고 있다. 생물종 분포, 개체 수, 번식 및 이동 시기, 질병 발병 횟수 증가 등 많은 변화가 있다는 증거는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생물종들은 적은 개체 수, 단절된 서식지, 제한된 기후대 등으로 인해 이미 그 위험이 상당 수준에 달했다.

생태계 전체가 파괴될 수 있음은 물론 생태계 종 구성에도 심각한 변화가 유발될 수 있다. 줄어드는 생물다양성은 기후변화를 더욱 가속화 시킬 것이다. 예를 들면 산림은 대기중의 탄소를 저장하고 흡수하는 데 매우 뛰어나다. 이로 인해 아마존과 콩고분지에 있는 대규모 산림은 지역의 기후 패턴뿐만 아니라 지구행성의 기후를 안정화 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식물들은 농축된 이산화탄소로 인해 일정정도 혜택을 입는다. 왜냐하면 탄소흡수가 증가되면서 식물의 생장이 촉진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효과는 매우 제한적이며 기후변화의 부정적 효과가 더 큰 것으로 간주된다. 장기적으로는 온도 상승과 더 잦은 폭풍으로 인해 숲이 죽게 될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따뜻해지는 바다, 해수면 상승, 해수의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로 인한 해양 산성화, 산호초 백화 현상과 외래종 침입으로 인한 서식지/생태계 변화 등은 해양 및 연안 생물다양성을 훼손시킬 것으로 예측된다. 생물다양성이 파괴될수록 기후변화는 더욱 가속화된다. 이것이 생물다양성 감소 및 파괴가 시급히 중단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기후변화 적응도 생태계 기반으로 해야

기후변화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종과 생태계의 적응 능력(adaptive capacity)을 증가 및 향상 시키는 방법으로는 오염, 자원 남용, 생태계 손실과 단절, 외래침입종과 같은 비기후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 모니터링 및 평가 시스템 강화를 통해 적응 관리(adaptive management)를 잘 이행하는 것 등이 있다.

생물다양성협약은 생물다양성 손실과 기후변화 문제에 접근함에 있어 ‘생태계에 기초한 적응(ecosystem-based adaptation)’ 전략 구현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생물다양성/생태계 이슈를 기후변화 적응 전략과 통합하는 방법에는 해안가 홍수 및 침식 방지를 위해 맹그로브 숲을 보호하는 활동, 기후친화적인 다양한 혼농임업의 도입 등이 포함될 것이다.

 

(글: 환경운동연합 김춘이 처장)

Add Comment Registe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